이노핀, ‘2020년 서울시 핀테크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성공 완수

2022.02.28

이노핀, ‘2020년 서울시 핀테크 기술사업화 지원사업’ 성공 완수


금융 빅데이터 및 AI 핀테크 전문기업 ㈜이노핀은 서울시가 후원하는 ‘2020년도 서울시 산학연 협력사업 핀테크 기술사업화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였다고 밝혔다.

이노핀이 완수한 과제는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투자 성향분석 및 맞춤정보 매칭”으로, 주식투자자의 마이데이터를 全금융기관 신용정보 및 최근 투자정보 활용 내역에서 수집하고, 주식 및 투자뉴스 정보를 실시간 수집한 후 ㈜이노핀의 특허 기술인 투자 키워드 추출 및 최적매칭 기술을 활용하여, 투자자 성향에 맞는 최적의 주식종목과 투자뉴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노핀은 사업기간(2020.12.1~2021.11.30) 동안 본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였고, 한국정보통신신기술협회로부터 TTA 평가를 통해 품질을 확인받았다. 본 기술은 이노핀의 주식투자 플랫폼인 “투자의달인” 앱에 탑재되어 사업화 목표도 달성하였다. 이러한 노력들을 인정받아 2021년 제21회 대한민국 디지털 경영혁신대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해당 기간 2건의 투자유치를 통해 경제적 성과를 달성함을 물론 2명의 기술인력을 추가 고용해 사회적 성과 목표도 달성하였다.

㈜이노핀이 개발한 핵심기술인 투자성향 키워드 추출과 최적 투자정보 매칭 기술은 그 동안 투자정보의 홍수 속에서 투자판단에 어려움을 겪어온 주식투자자가 몇 단어의 투자키워드 만으로 투자판단을 쉽고 빠르게 지원해 주는 기술이다.

이노핀의 기술을 통해 투자자는 본인조차 인지하지 못한 자신의 투자성향과 최적의 매칭을 이루는 주식 및 투자뉴스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이노핀의 AI, 퀀트 기술이 집약된 투자상품 진단 기술인 ‘Triple 진단’을 통해 손쉽게 우수한 투자정보를 선택할 수 있어, 투자정보 수집에서 투자판단까지 원스탑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본 과제 책임자인 이노핀 이승엽 대표는 “본 과제를 통해 개발된 키워드 기반의 투자성향 분석 및 맞춤정보 매칭 서비스는 투자의달인 탑재 이후 회원가입 효율을 2배 이상 확대시키고, 앱내 체류시간을 월간 200분 이상 늘릴 만큼 주식투자자의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향후 글로벌 범용기술로 개발된 만큼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하여 시장을 넓혀 나갈 계획” 이라 향후 사업확대방향에 대해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