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기업이 뭉쳤다!... '이노핀'과 '시스메틱', AI기반 '글로벌 금융투자 정보서비스' 고도화
2022.12.23
두 인공지능·빅데이터 전문기업이 뭉쳤다!... '이노핀'과 '시스메틱', AI기반 '글로벌 금융투자 정보서비스' 고도화
빅데이터·인공지능(AI) 기반 핀테크 선도기업 이노핀(대표 손상현, 이승엽)은 인공지능 기반 해외 금융뉴스 및 정보 솔루션 선도기업 시스메틱(대표 박혜정)과 글로벌 금융투자 정보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스메틱은 자연어처리(NLP), 합성곱신경망(Convolutional Neural Network, CNN), 감정분석(Sentiment Analysis) 등을 기반으로 한 해외 금융뉴스의 비정형 데이터에 특화된 AI 솔루션을 보유한 기술기업이다.
특히, 상대적 중요도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는 페이지랭크(PageRank) 알고리즘은 국내최초의 AI 키워드 알림 솔루션으로 하루 5만여건에 달하는 미국, 중국 주식 및 기업에 대한 실시간 뉴스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요약∙분석한다. 또한 원자재, 바이오, 스타트업, 환율 등 글로벌 뉴스의 1,000여개 키워드에 관한 토픽뉴스도 함께 제공한다.
이노핀은 고도의 AI, 핀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국내주식, 국내ETF, 해외주식, 해외ETF 등 글로벌 금융투자상품에 대한 간편분석, 실시간 진단, 주가예측, 위험신호 검출, 포트폴리오 서비스 등 금융투자를 위한 필수 투자정보를 생성한다.
국내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 하나증권 등 중대형 증권사에 국내∙외 주식, ETF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해외 타이투스, TCA 등 글로벌 투자그룹으로 투자정보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금융투자정보 종합 플랫폼인 ‘투자의달인’ 앱을 베타 런칭하여, AI 기술이 집약된 B2C 서비스를 보급 중이며, 2023년부터 한국경제TV와의 MOU를 통해 개인투자자를 위한 투자정보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이다.
이노핀은 해외 금융투자 정보서비스로 미국주식 주가예측 및 종목추천 서비스인 ‘투달유에스(TudalUS)’, 와 글로벌 자산운용 포트폴리오 서비스인 ‘핀진(FinGene)’ 을 출시하여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추진하고 있다.
핀진의 경우 2022년 싱가폴 타이투스, 홍콩 TCA 투자그룹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고, 2023년부터 싱가폴, 홍콩, 중국 등으로 서비스 확대를 본격화 할 계획이며, ‘투달유에스’의 경우 홍콩을 기점으로 해외 서비스 확대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노핀 장장희 상무는 ‘이번 시스메틱과의 제휴를 통해 글로벌 투자정보에 대한 이노핀의 정형 데이터 분석 기술과 시스메틱의 비정형 데이터 분석기술이 더해져,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차별화된 글로벌 금융투자 정보 서비스 개발이 가능해 질 것’ 이라고 말했다.